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이번에는 반려식물 중 아레카야자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레카야자는 마다가스카르가 원산지인 열대지역 식물로서 줄기색이 황색을 띠고 있어 황야자라 부르기도 합니다. 실내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좋고 빛이 적은 곳에서도 비교적 잘 자라서 초보가드너 분들도 키우는데 어려움 없는 식물입니다. 아레카야자는 NASA가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50가지 가운데 1위 식물로서 1.8m 높이의 아레카야자가 내뿜는 오늘 수분의 양이 무료 1L 정도로 가습기 역할까지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담배연기 및 휘발성 화학물질을 정화시키는 능력도 가지고 있어 실내에서 기르기 좋은 식물입니다. 가시가 없는 야자의 일종으로 크기는 자연 상태에서 9m 정도까지 자라지만 일반적인 가정 실내에서는 23m 정도 자랍니다.
분갈이는 보통 2년3년에 한번정도 하는데, 봄철에 맞춰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자류의 식물은 뿌리를 만지거나 옮기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분갈이를 자주 하면 야자가 성장을 멈출 수도 있습니다. 어린 아레카야자는 1년에 한번 분갈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할 수도 있으나 웬만큰 큰 야자는 2년3년에 한번이 적당합니다. 분갈이 흙은 일반 배양토를 이용하되 너무 무겁고 진흙같다면 마사토를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 정화 효과
아레카야자는 공기 중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 중 하나입니다. 특히, 새로 지은 집에 많은 포름알데히드라는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우수해 새집증후군을 완화하고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에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벤젠 등의 다른 유해물질도 제거하는 능력이 있어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이며 집들이 선물로도 좋습니다.
아레카야자는 밝은 간접광을 좋아해 햇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는 햇빛을 좋아하지만 만약 실외에서 키운다면 직사광선을 갑자기 쬘 경우 잎이 탈 가능성이 있으므로 아레카야자를 햇빛에 더디게 노출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빛 방향에 따라 화분을 자주 돌려주는 것이 아레카야자가 예쁜 모양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잎에 윤기를 내기 위해 보통 광택제 사용 많이 하지만 그것보다.
자주 분무해 주거나 젖은 수건으로 닦아 먼지를 없애고 광을 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는 잎에 염분을 축적하는 성질이 있어 많이 쌓이게 되면 잎이 말라갑니다. 이 때는 잎을 잘라주면 됩니다. 그리고 잎 뒷면에 진드기나 응애 등의 병해충이 생기지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줍니다.
적정 습도
적정 습도 4060 아레카야자는 공중 습도가 다소 높은 생태계를 좋아합니다. 분무기로 주변에 물을 자주 뿌려주어 습도를 높여주면 건강하게 자라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습도가 낮을 경우 응애가 생길 수 있으며, 아레카야자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 물주기는 손으로 화분의 겉흙을 만졌을 때 완전히 마른 게 느껴졌을 때 화분 밑으로 물이 흘러나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 있어서 충분한 물도 필요하지만, 과습은 뿌리가 영양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하며, 뿌리가 썩는 원인이 됩니다. 흙 상태로 물주기 시기를 가늠하기 어렵다면 화분을 들었을 때 화분이 약간 가볍게 느껴졌을 때 충분하게 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을 준 뒤에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시는 것을 권합니다.
잎 끝이 말라 갈색으로 변했다. 습도가 낮아서 그렇다. 화분에 물을 듬뿍 주는 것도 좋지만, 과습의 우려가 있으므로 여름을 제외한 계절에 하루에 한두번 잎에 분무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분무는 해 뜨기 전에 하고 분무후에는 창문을 열어 통풍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잎이 쭈글쭈글하고 색도 갈색으로 변했다. 과습, 영양과다. 일 가능성이 크다. 장마철에 습도가 높아질때 많이 발생하고, 공기청정기 바람에 지속적으로 맞으면 위 같이 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잎이 전체적으로 누렇게 변했다. 아레카야자는 염분을 축적하는 식물인데, 이 염분이 포화상태가 되면 누렇게 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레카야자는 무조건적으로 하루이상 받아놓은 물로 물주기를 해야합니다. 뿌리부분 줄기의 검은반점 스위트한 모습이니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잎이나 줄기에 검은색or갈색반점 이 반점은 곰팡이류 병해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