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마케팅 프루스트 효과에 관하여 알아보자
프루스트 효과 향기로 출발하는 소중한 추억 여행 향기를 통해 소중한 추억들을 되살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는 과거의 향기를 검색하는 것입니다. 어릴 적 좋아하던 향수, 집에서 향긋하게 풍기던 꽃의 향기, 할머니의 목소리와 함께 떠오르는 그 날의 공기처럼, 향기는 과거의 시간 속에 갇혀 있습니다. 그 향기를 찾아 향을 맡아보세요.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그 때의 추억들이 놀라울 정도로 생생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향기와 연관된 사물들을 간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시절의 친구와 함께 보냈던 여름방학 때, 바다에서의 향기를 담은 비치타월이나 가족과 함께 다녔던 캠핑장의 향기를 간직한 텐트 등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사물들을 꺼내보면 그때의 추억들이 선명하게 떠오를 것입니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마르셀 프르스트의 대하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는 노벨연구소 선택 최고의 책이며, 전 세계 독서 사이트에서 뽑은 최고의 책 리스트 에서 모두 모아 알고리즘으로 환산한 통계에서도 20세기를 대표하는 위대한 소설 1위로 뽑혔다고 합니다.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책, 20세기 모더니즘 문학을 대표하는 최고, 최대의 위대한 소설, 의식의 흐름이라는 새로운 소설기법으로 쓴 심리주의 문학의 최고의 걸작, 이외에도 이 책을 수식하는 찬사들은 너무 많습니다.고 하는데요. 이 책 속에서 홍차에 적신 마드렌 과자를 맛보며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장면이 나오며, 이른바 마들렌 효과 아니면 프루스트 효과라는 용어가 이 소설의 한 구절에서 비롯된 것 입니다.
교보문고 The Scent of PAGE
향기마케팅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사례가 바로 교보문고의 The Scent of PAGE를 떠올릴 것입니다. 대학생 시절 시간이 날 때마다. 광화문 지하에 있는 교보문고 매장에서 시간을 보낸 경험이 있습니다. 그 때마다. 매장을 들어가며 책을 넘길때마다. 은은하게 퍼지는 좋은 향기가 기억에 많이 남는데, 그것이 교보문고의 시그니처 향인 The Scent of PAGE입니다.
교보문고는 은은한 피톤치드 향을 매장에서 줌으로써 고객들이 방문했을 때 그리고 나중에 비슷한 향을 맡았을 때 교보문고를 떠올리고, 좋은 방향으로 브랜드를 기억할 수 있게끔 이러한 향이 매장에서 나게끔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디퓨저, 향초 등으로 출시하여 고객들이 집에서 책을 읽을 때에도 교보문고 매장에서 책을 읽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끔 판매하고 있습니다.
프루스트 효과현상
이 소설에서 시작된 프루스트 효과Proust Effect는 냄새가 기억에 밀접관 관련을 갖고 있다는 취지로 사용되는데요. 냄새의 기억 자극 효과를 뜻하는 이 효과는 실제 의학적,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기도 했습니다.
사람은 코를 통해 대기 중 화학물질을 감지하고 냄새를 맡는데요. 콧속에 들어온 화학물질은 후각수용체에 의해 전기신호로 바뀌고, 콧속 점막 위에 자리한 후각망울로 전달됩니다.
이후 암호화된 전기신호가 후각을 처리하는 뇌 영역으로 보내지면 비로소 냄새를 인식하게 되는 것인데요.후각신경세포는 시각청각 등 다른 감각 신경세포와 달리, 시상뇌로 보내진 감각 신호를 중간에서 종합넘겨주는 곳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해마편도체를 포함한 변연계로 감지된 신호를 전달한다고 합니다.
파라다이스 시티호텔
파라다이스 시티호텔에서도 적극적으로 향기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교보문고와 비슷한 마케팅 방법이며, 호텔 로비, 카지노, 객실 등 호텔 곳곳에서 파라다이스 시티호텔만의 시그니처 향기를 느낄 수가 있으며 고객들에게 굿즈로 판매까지 행해지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호텔에서 느꼈던 좋은 경험, 서비스들을 이 디퓨저를 통해 다시금 느껴볼 수 있는 기회로 만들고자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발매 1년간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재구매율 또한 6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향기라는 보이지 않는 무기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는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들에게 조금이라도 좋은 상표 연상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향기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마케팅은 날이 더해 질수록 더욱 발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